2019년03월25일 (Mon)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나주·장흥·해남·완도·영암

순천·광양·여수·보성·구례 광산·곡성·담양·고흥·장성·화순·함평 목포·신안·무안·영광·진도·강진 나주·장흥·해남·완도·영암
완도군, 청정바다 지킴이 해양환경미화요원 제도 운영 2018년07월12일(Thu)
전문요원 투입으로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및 재활용 앞장선다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연중 발생하고 있는 해양쓰레기의 신속한 수거.처리를 위한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 해양환경미화요원 제도를 운영한다.
 
전국 최대 규모의 전복 및 해조류 양식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완도군은 남해, 서해의 해류 흐름의 교착 지점인 지리적 특성과 태풍, 풍랑 등 자연재해로 인해 매년 폐어구, 폐스티로폼 등의 해양쓰레기 발생량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완도군에서는 청정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해 지난 7월 9일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 해양환경미화요원 4명을 채용했다.
 
해양쓰레기 수거는 해상의 어장정화선 요원과 해변가의 해양환경미화요원이 한팀으로 육상에서 해양쓰레기를 수거하여 해상 어장정화선으로 옮겨져 처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해양환경미화요원은 지난 10일 보길면에 처음 투입되어 본격적인 해양쓰레기 수거활동에 들어갔다.
 앞으로 12개 읍면을 순회하며 해양쓰레기를 수거하여 처리할 예정이다.
 특히, 오는 9월중에는 이동식 폐스티로품 감용기를 운용하여 자원 재활용에도 한몫을 할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해양환경미화요원은 적조, 태풍, 해양유류유출 사고 등의 재난 발생 시에도 긴급 투입되어 인력지원을 하게 된다.
 
완도군은 지난 2015년 5월 대한민국 청정바다 수도 완도 선포식과 함께 바다지킴이 365기동대를 발대하여 자발적인 청정바다 지킴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완도군에서 발생되는 해양쓰레기 뿐만 아니라 관외에서 밀려오는 해양쓰레기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인지하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전문요원을 투입하게 되었다.
 
완도군 관계자는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단 운영은 완도의 귀중한 유산인 청정한 바다와 깨끗한 환경을 가꾸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민간차원의 자발적인 청소활동과 함께 공공부문의 쓰레기 수거를 통해 더욱 청정한 바다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근수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제2회 강진군동금곡사 벚꽃길 ...

이 슈
지금 청산도에...

완도군 청산면에서는 화사한 봄꽃을 식재하는 등 다가오는 슬로걷기...

제12회 정남진 ...

장흥군이 오는 7월 26일 막을 올리는 제12회 정남진 장흥 물축제 준...

남평 강변도시 ...

전남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남평 강변도시 조망이 한 눈에 들어오는...

2019 영암왕인...

‘2019 영암왕인문화축제’의 밑그림인 기본계획이 나왔다. 전국적으...

제20회 구례산...

구례군(군수 김순호)은 지난 31일 군청 상황실에서 산수유꽃축제추진...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