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5월25일 (Sat)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경제

전남도, 소상공인 위해 신용보증수수료 지원 2019년05월01일(Wed)
5월부터 연간 1만여 명에게 총 30억 원
 전라남도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신용 하위등급의 소상공인 등에게 신용보증 수수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수수료 지원은 민선7기 김영록 도지사의 핵심 정책인 ‘소상공인이 행복한 전남 만들기’ 시책 일환이다. 소상공인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한 성과다. 영세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최소화해 실질적 소득증가를 위해 추진한다.

신용보증 수수료는 지역신용보증재단법에 따라 신용보증을 받는 소상공인이 부담하는 것이다. 신용 등급, 보증 금액, 보증 기간 등에 따라 연간 1.5% 이내에서 차등 적용된다.

‘소상공인이 행복한 전남 만들기’ 시행으로 현재 업체별로 차등 부담하는 보증수수료를 신용등급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연 0.8% 고정으로 수수료를 부담하게 된다. 나머지 차액(최대 0.7%)은 전라남도가 지원한다.

예를 들어 보증서 3천만 원을 이용할 경우 1년분 보증수수료 45만 원(1.5%)을 납부해야 한다. 하지만 보증수수료를 0.8%로 고정하고 0.7%를 지원하면 연간 21만 원을 절감할 수 있다. 통상 보증서 이용 기간이 5년임을 감안하면 실제 절감액은 105만 원에 이른다.

신용보증수수료 지원은 5월부터 시행한다. 지원 규모는 30억 원이다. 지원 대상은 전남신용보증재단의 신규 보증 이용자다. 1만여 명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단순히 소상공인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영세 소상공인의 보증 이용 문턱을 낮춤으로써 제도권 자금으로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안상현 전라남도 경제에너지국장은 “신용보증수수료 지원사업이 소상공인에게 실질적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이 행복한 전남 실현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책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계민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2019 영광 법성포 단오제 팡파르

이 슈
5월 24일 ‘제1...

완도군 보길면(면장 이성용)은 오는 5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

무안황토갯벌랜...

무안군(군수 김산)은 오는 25일 무안황토갯벌랜드에서 감성캠프 특성...

장성 황룡강 洪...

장성 황룡강 홍길동무 꽃길 축제가 오는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

제12회 정남진 ...

장흥군이 오는 7월 26일 막을 올리는 제12회 정남진 장흥 물축제 준...

전남해양수산기...

전라남도해양수산기술원(원장 오광남)은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20...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