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0월16일 (Tue)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자치행정

학생·교실 중심 전남교육 혁신 본격 시동 2018년10월12일(Fri)
장석웅 전남교육감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 개최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은 11일(목)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까지는 혁신전남교육의 방향을 정하는 데 집중했다.”며 “이제 도민에게 약속드렸던 학생·교실 중심 혁신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장석웅 교육감은 “수직적이고 관료적인 조직문화를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협력 문화로 바꾸고, 따뜻한 교육공동체로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기 위해 교육감이 먼저 권한을 나누고 낮은 자세로 다가서려고 노력했다.”고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특히 “학교 운영비 증액지원, 교단환경개선비 학교 배부 등 학교가 교육의 중심이 되도록 변화를 추구한 일”을 지난 100일의 핵심성과로 꼽았다.
 장 교육감은 “이런 변화를 통해 학교현장에 있는 교장, 교감선생님 뿐 아니라 선생님들의 신뢰와 기대가 높아졌으며 비교적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어 가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술회했다.
 또한, “변화와 개혁에 대한 우려를 토론 중심 소통과 화합의 리더십으로 불식시키고 안정과 개혁이라는 양 날개를 건실히 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면서, “새로 무엇을 시작하기보다는 교육의 본질에서 벗어난 일을 하나하나 덜어내고 학생과 교실 중심에 두는 혁신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학교가 학생교육과 교실개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 지원중심으로 교육청 조직개편을 연내에 완성하겠다.”면서 “도교육청은 기획, 평가 등 정책 중심 조직으로 축소하고, 잉여인원을 시·군 교육지원청 (가칭)학교교육지원센터에 배치하여 학교를 직접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본청 1500여 개의 사업 중 약 21.6%인 328개 사업 폐지·축소  ▲공모사업을 폐지하고 학교자율사업선택제로 전환 ▲연구학교 40% 축소를 통해 학교 행정업무를 획기적으로 감축함으로써 선생님을 교실로 돌려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장 교육감은 “촛불혁명 이후 시대정신인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도민과 교육주체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교육참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도민은 도교육청 및 지역별 교육참여위원회를 통해 전남교육 정책 방향 수립 및 주민추천교육장 공모제, 주민참여예산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등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인구절벽의 시대에 전남의 모든 지자체는 인구유출방지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교육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지자체와 실효성 있는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전남도청, 도의회, 교육청, 지자체, 교육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가칭)전남교육비전 선포식을 준비 중이다.”고 밝혔다. 특히, “작은학교 살리기, 마을교육공동체 등을 지자체와 협력하여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라며 지자체와 협력을 강조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끝으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전남의 아이들을 미래인재로 키우는 것이다.”라며,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교실, 자율과 배려의 바른 인성과 성숙한 민주주의를 체험하는 학교가 되도록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교육청은 문화·예술·과학·체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 미래도전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전남의 아이들이 미래사회 주인공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100일 이후의 포부를 밝혔다.

[주승민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담양 죽녹원 대나무숲, 국가산림...

이 슈
전남도, 대기업...

전라남도는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은퇴자 등 도시민을 대상으로 새...

전라도 정도 천...

수확의 계절을 맞아 농도 전남을 황금빛으로 물들인 들녘에 전라도 ...

무안 탄도신안 ...

전라남도는 무안 탄도와 신안 우이도를 2019년 ‘가고 싶은 섬’ 사...

‘에코 푸른숲 ...

전라남도는 ‘에코 푸른숲 전남’ 만들기 2018년 10월의 나무로 비파...

광주시, ‘문서...

광주광역시는 시민과 기업.단체 등이 인터넷을 이용해 관공서에 공문...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